1. 소식
  2. 봉사후기

봉사후기

여러분의 생생한 경험을 나누고, 따뜻함을 공감해 보세요.

방비엥 의료 봉사, 감사함의 시간들

친구야

빛깔 고운 단풍이 엷어져서 우리 가슴 속에 아쉬움이 남을 즈음  너의 권유로 떠난 의료봉사에서 나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

누구나 다 나이를 먹지만 누구나 다 현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지 않니.

집과 작장을 오가는 단조로운 일상의 틀에서 벗어나 세상 밖으로 나가니, 참 부지런한 손을 가진 분들을 만날 수 있었단다.

우리의 인연들은 함께 고생하며 생기는 것이라고 하지 않니.

의료봉사를 마치고 직장으로 복귀하여 하루 하루를 살아나가지만 잠재워지지 않은 벅찬 마음들의 기록을 몇 줄 써볼까 한다.

*봉사 첫째날 - 내면의 미소를 짓는 사람들과 만나다.

그날은 오후진료가 시작되자  선한 눈빛을 가진 방비엥 아이들 먼저 모여 들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어서 어른들이 삼삼 오오 와서 진료를 기다리며 다소 긴장된 표정을 하고 있었다.

우리가 언어로 대화를 하기도 하지만  말이 통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응시라는 좋은 방법이 있었다 .

나는 되도록 그들과 눈맞춤을 하려고 노력하였다 .

의료진과 봉사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나는 내면의 미소를 짓는 사람들과 만날 수 있었다.

* 봉사 둘째날 -성실한 사람들과 만나다

우리가 나쿤 초등학교에 도착하자 벌써 많은 사람들이 그늘막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

인가들이 떨어져 있어서 아마 아침 일찍부터 먼길을 이동하여 왔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진료를 받았지만 질서 있게 마치 아주 오래 전 부터 함께 일 해온 사람들 처럼 호흡이 맞아서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

도서관에 꽃힌 책들 속에서의 세계도 우리에게 지혜를 주지만, 이렇게 소중한 자신의 경험들을 나누어주는 사람들을 보면서 나는 집 밖 서재에 꽃힌 책들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열심히 진료하고 케어하고 봉사하는 분들을 보면서 나는 성실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었다 .

* 봉사 셋째날 -세상의 바람과 싸우지 않는 삶 

마지막 날 진료가 시작되자 아쉬움이 벌써 밀려왔다.

다들 마지막 까지 한사람 한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며 작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었다.

오토바이를 타고 계속 사람들이 와서 진료를 보았다.

검게 탄 피부와 말이 통하지는 않아도 인사나누려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사람 사는 곳은 다 비슷한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나쿤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공놀이를 하는 아이들의 함성이 하늘 높이 날아 갈 무렵 우리의 봉사 일정은 끝나가고 있었다 .

사람이 풍경이 되는 곳. 방비엥에서의 내가 만난 그 분들은 자신의 시간을 기꺼이 내주며 세상의 바람과 싸우지 않는 삶을 살고 있었다 .

나의 오랜 친구 경란아

따뜻한 응시, 공감적 반응들, 자연스러운 미소들 이 모든 것들을 나는 이번 봉사를 통하여 배울 수 있었다.

배우고자 하는 향상심의 에너지가 결집된 사람들, 나누고자하는 순수한 마음들을 가진 이번 방비엥 팀에게 나는 순수한 존경을 보내고 싶다.

따스한 햇빛과 바람을 머금은 나무들의 풍경들이 벌써 그리움으로 다가온다.

최근에 읽은 책에서 본 이 문구가 불현듯 떠오른다.

인생이란 폭풍우가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빗속에서도 춤추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나의 친구 경란아

힘든 봉사의 여정 속에서도 청명한 웃음을 잃지 않는 분들과 이런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 주어서 고마워.

우리의 지친 삶에서 기댈 어깨가 하나쯤 더 있다는 것은  내일을 살아나갈 희망이라는 생각이 든다.

겨울 바람이 머무는 날  우리의 좋은 기억들을 되새김질 하며  앞으로의 날들을 살아 나가자 .

감사함의 시간들을 함께 해줘서 정말 고마워

 


 



  


나도 한마디

댓글달기

100글자 이내로 입력해주십시오. HTML 태그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남은 글자수 : 100
  • 선생님 글을 읽으면서 마음이 많이 찡했어요. 저도 선생님 같은 간호사이길, 그리고 그런 좋은 친구 일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어요. 수고하셨습니다:)
  • 마음 나눌 수 있는 친구 한명만 있어도 행복인 거 같아요 ㅎㅎ. 응원합니다.
  • 수고많았어용~~ 선뜻 같은맘을 내주어 너의 첫봉사 함께 할수있어 반갑고 너와의 추억한장 추가되어 감사하며 참 좋다~~!! 좋은기억으로 건강잘돌보며 자주 함께할수있길 바라는♡ 보낸다
  • 두분의 모습이 너무 좋아보였습니다. 좋은 인연 ..감사합니다.
  • 와 선생님 진짜..... 글이 너무 아름다워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저 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