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식
  2. 해외활동 소식

해외활동 소식

열린의사회는 다양한 국내외 활동을 통해 이웃들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몽골 헨티 바트나르 의료봉사_2021.12

해외활동

2021년이 얼마 남지않은 12월, 모두가 한마음으로 가졌던 바램과는 달리 코로나19는 확산-감소-변이생성-재확산의 공식으로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국가간 이동의 제약과 방역지침에 따른 활동의 제한은 많은 이들을 어려움속에 가두고 있으며, 도시외곽 취약한 보건기반에 놓여진 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입니다. 이에, 열린의사회는 보건의료적 지원이 필요한 몽골의 외곽 지역을 찾아 의료봉사를 전개했습니다.



 

어둠이 깜깜한 새벽, 열린의사회 몽골지부와 의료진, 자원봉사자 등 23인의 봉사단이 모여 진료지역인 헨티 바트나르 솜으로 출발합니다. 영하 30도를 넘나드는 강추위와 얼마전 내린 눈으로 빙판이 된 도로사정을 고려해 안전을 최우선과제로 삼아 이동을 시작합니다. 포장된 길을 6시간정도 달리니, 비포장도로가 나오고 다시 3시간여를 이동해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을 했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포장도로를 6시간정도 달리니, 비포장도로가 나옵니다. 차량이 지나간 흔적을 찾아 온전히 운전기사의 직감과 나침반, 드문드문 보이는 사람에게 길을 물어 다시 3시간여를 이동해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을 했습니다. 





코로나가 시작된 후, 감염의 우려와 물자의 부족, 게다가 코로나의 주요 발생지역에 의료진이 재배치되는 상황이 더해져, 마을 주민들은 이전처럼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게 어려워 졌다고 합니다. 특히 이 지역은 특별히 산부인과와 치과, 한의과 의료진의 방문을 필요로했는데, 다행히 의료봉사단은 내과, 산부인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치과, 한의과 등 6개과로 구성되었습니다. 진료공간을 배정한 후 서둘러 준비를 마치고, 본격적인 의료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진료일 별 적정 진료인원을 정하고 시간대를 분배해 혼잡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또한, 5세 이상의 모든 내방객들에게 코로나 진단검사를 실시해, 음성이 확인된 인원을 대상으로 접수를 진행했습니다. 혈압측정과 혈당체크를 마친 주민들은 평소 본인이 불편해하던 증상에 따라 각각의 진료과로 배정되어 진료를 받았습니다.



 

지역에서 좀처럼 만나기 힘든 진료과는 진료를 희망하는 분들로 가득했습니다. 특히, 추운 지역의 특성상 겨울철 육식위주의 식습관을 이어가는 특성으로 소화기계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인지, 내과진료를 희망하는 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3인의 한의사가 참여한 한의과는 도수치료와 부항을 실시해 많은 분들이 진료를 희망하기도 했습니다. 



 

3일간의 진료기간동안 많은 분들이 찾아주신만큼, 주어진 시간동안 최선을 다해 의료봉사를 진행하려 노력했습니다. 비록,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매일 진료인원을 조정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모두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았던 덕분에 안전하고 무사히 의료봉사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오랜만에 진행된 진료였던 관계로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고, 우리의 활동에 진심으로 고마움을 표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때문인지 함께 봉사한 많은 의료진과 봉사자들은 '열린의사회의 의료봉사'는 물론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위한 자선활동'에 더 큰 사명감과 필요성을 느꼈다 말합니다. 그리고, 활동을 함께하며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수 있다는데 커다란 자부심을 갖게 된만큼, 지인들에게 봉사에 참여하는 것을 알리고 싶다고 합니다.



 

곧 마스크를 벗고 상대의 얼굴을 온전히 바라보며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그날을 기대하며, 친절하고 마음 따뜻한 이곳을 다시 찾게되길 소망합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과 헨티 바트나르 솜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몽골 헨티 바트나르 의료봉사 참가자 명단>


의사 : K.H.Sarangua, J.Tsetsegmaa, A.Gereltuya, T.S.Aligirmaa, B.Purevsuren, B.Badamtsetseg, 

        N.Tsetsegdari, B.Tuul, B.Enkhtuya, B.Babaga

간호사 : B.Batjargal, E.Altanzul, G.Enktamir, B.Bayasgalan, E.Ochirhuyag

자원봉사자 : B.Byambahishig, S.Otgontsetaeg, U.Bilguunzaya, G.Ganchimeg, D.Nomuundari

몽골지부 : D.Munkhbayar(몽골지부장), L.Erdenechimeg(몽골지부) 

사무국 : 박인철 실장